top of page

  

지난 교육 후기

   

2021기본과정

​오리엔테이션 (2021년 5월 29일)

따뜻한 햇살이 만연한 5월,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양성사업]에서 우리나라 야생 포유동물의 실태조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는 공고를 접하였습니다. 2년간 직무 교육와 현장 교육을 겸하며 국내 최고 전문가들에게 교육받아 수료 후 (준)조사원이 될 수 있다는 말에 얼른 교육생으로 지원 했습니다. 나중에 들으니 40명을 뽑는 교육생 모집에 저와 같은 지원자가 529명이었다고 했는데 이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모인 40명의 교육생이 모여 5월 29일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홀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자기소개로 시작한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교육생들에게 포유류 발자국을 물어보고 맞추는 게임을 진행하여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멧돼지와 아프리카돼지열병: 현황과 대책”, “포유류/유해야생동물 실태조사/모니터링 의의와 중요성” 이라는 주제로 김영준 강사님의 현실적인 야생동물 관리 방안에 대한 필요성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위험성에 대해 듣는 강의가 있었습니다. 전문가의 수준 높은 강의로 교육생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양성사업 소개 및 질의응답”과 “포유류학 개괄과 소개” 강의로 오리엔테이션을 마쳤습니다.

직무교육 1 (2021년 6월 5일)

오리엔테이션에서 알려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양성 사업단] 네이버 밴드에 교육 안내 공지가 올라오면 교육생들은 밴드 공지 확인을 통해 교육 전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고 교육 전에 응시해야 하는 퀴즈를 풀었습니다. 퀴즈 내용은 전 교육에서 배운 것에서 문제가 나왔는데, 퀴즈가 완료되면 풀이해보고 복습을 했습니다. 이런 퀴즈 시간이 지나고 나면 교육이 시작되는데요. 교육이 진행되는 2021년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강의 위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첫 교육 주제는 실제로 조사할 때 확인하게 되는 야생동물의 흔적과 멧돼지의 생태였습니다. 최현명 강사님이 설명해주신 야생동물의 흔적(배설물과 발자국, 몸을 비빈 흔적 등) 강의는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통해 그려서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멧돼지를 연구하신 이성민 강사님의 강의로 멧돼지의 일반 습성 뿐만 아니라 인간과 어떤 갈등을 빚어내는지 알 수 있었던 첫 교육이었습니다. 교육 후 밴드에서 교육 만족도 설문 조사를 완료하는 것으로 첫 직무 교육을 마쳤습니다.

직무교육 2 (2021년 6월 12일)

이전 교육의 퀴즈를 풀고 난 후 시작된 두번째 직무교육에서는 박영철 강사님의 포유류 밀도조사법의 종류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선조사법과 무인카메라 트랩을 이용한 조사법을 설명하시면서 앞으로 교육생들이 직접 하게 될 두 조사법의 원리를 열심히 강의해 주셨습니다. 처음 배우는 교육생들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이어서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기본 조사법으로 사용되는 방법이어서 마치 학교 강의처럼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이어지는 강의로는 팬데믹 시대의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한 이항 단장님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야생동물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직무교육 3 (2021년 6월 19일)

이번 직무교육에서는 이전 교육에 이어서 주요조사종 생태에 대하여 그림을 활용한 최현명 강사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마치 현장에서 듣는 듯한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동걸 강사님의 야생동물 관련 법과 제도, 그리고 야생동물 생태통로의 역할과 생태축의 중요성을 실제 설치된 생태통로 사례를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무교육 4 (2021년 6월 26일)

네번째로 진행된 직무 교육에서는 오홍식 강사님과 박영철 강사님의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오홍식 강사님의 국내 포유류 소개로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 포유동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해주는 시간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이어진 박영철 강사님의 강의는 지난 번 이해하기 어려웠던 야생동물 밀도조사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계산하는 방법을 통해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교육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교육 5 (2021년 7월  3일)

이번 직무교육에서는 지난 강의에 이은 이항 단장님의 야생동물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팬데믹 시대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일상이 어려워진 현재 특히 이해하기 좋은 주제의 교육으로 유익한 강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대현 강사님의 GPS 작동 원리와 기기 사용법, 지도 읽는 방법 등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 현장에서 교육 받을 때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을 쌓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직무교육 6 (2021년 7월 10일)

6회째로 접어든 이번 직무교육에서는 GPS 파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주신 이성민 강사님과 GIS 프로그램 사용법을 강의해주신 신지훈 강사님, 그리고 GPS기기 사용법과 무인센서카메라 사용법을 주제로 한 오대현 강사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을 온라인 강의로 보면서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실제 프로그램으로 보여주는 예시와 연구사례로 설명해 비교적 조사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안내 받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교육 7 (2021년 7월 17일)

마지막 이론 교육에서는 국내 포유류 연구 현황과 현장 교육 전 주의 사항 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다음으로 진행될 현장 교육에 앞서 알아야 할 안전 사항에 대한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국내 포유류 연구 현황과 현재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기관 및 연구실에 대한 소개를 통해 교육생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bottom of page